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연금, 나도 받을 수 있을까? 예상 소진시기와 수령 가능한 나이는? 알아보세요!

by 영양소 2023. 4. 3.
반응형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국민연금 기금이 고갈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복지부에서는 매년 국민연금 재정 추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5차 국민연금 재정추계 결과가 오는 27일 발표될 예정이다. 국민연금은 국민들의 노후를 지원하기 위한 사회보장제도로, 국민 모두가 가입하여 나이가 들면 정해진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제도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국민연금 기금이 고갈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국민들은 자신이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 재정추계 결과


현재까지 발표된 4차 계산에서는 국민연금 기금이 2042년 적자로 전환해 2057년에 소진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러나 저출산과 고령화가 더욱 심해지면서 이번에 발표될 재정 추계에서 기금 소진 시점이 더 당겨질 전망이다. 이번 재정 추계 결과에 따라서 국민연금의 현재 시스템이 지속될 수 없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연금개혁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국민들의 나이와 출생연도에 따라 다르게 결정된다. 1953~1956년생은 61세부터, 1957~1960년생은 62세, 1957~1964년생은 63세, 1965~1968년생은 64세, 1969년생 이후는 65세부터 수령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서 국민연금 수령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해당되는 연령대에 맞는 수령나이를 꼭 확인해 두어야 한다. 또한, 수령나이는 예정된 것이기 때문에, 수령나이를 기준으로 예상연금액을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연금개혁의 로드맵

재정추계는 연금개혁의 첫 단추인 국민연금 개혁안의 근거자료로 쓰인다. 따라서 재정추계에서 도출된 국민연금 기금 고갈 시점이 당겨질수록 개혁 강도도 세진다. 정부는 국민연금 외에도 다른 공적연금과 사회보험의 재정추계를 상반기 중 마쳐 전체 연금개혁의 로드맵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발표될 국민연금 재정추계 결과와 함께 다른 공적연금과 사회보험의 재정추계 결과도 상반기 중에 발표될 예정이다. 따라서 국민들은 다양한 연금제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국민연금 외 공적연금과 사회보험


복지부가 담당하는 국민연금을 제외하고 공무원연금 등 7대 공적연금과 국민건강보험 등 각 사회보험 통합추계는 기획재정부가 준비 중이다. 이번에 발표될 국민연금 재정추계 결과와 함께 다른 공적연금과 사회보험의 재정추계 결과도 상반기 중에 발표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서 국민들은 다양한 공적연금과 사회보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요약글

이번 5차 국민연금 재정추계 결과 발표로, 국민연금이 지속가능한 수준에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민들은 연금개혁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국민연금 수령자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들은 연금 개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예상연금액 조회 방법에 대해서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반응형

댓글